농민의 길 La Via Campesina [비아 깜페시나] - 2억명의 농민을 대표하는 독립적 자율적 식량주권 운동

비아 깜페시나(La Via Campesina)는 "농민의 길"이란 뜻이며, 1993년 네(4) 대륙의 농민 모임에서 비롯하였다고 한다.

비아 깜페시나는 세계 곳곳의 수백만 소작농, 중소농민, 농토 없는 노동자, 여성농민, 원토착민, 이주민, 농업노동자들이 함께 하는 국제적인 운동이다.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미주를 망라하여 73개국의 164개 여에 달하는 지역 및 국가 조직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2억명의 농민을 대표하는 독립적 자율적 운동이다.

중심 목표는 식량주권을 실현하고 파괴적인 신자유주의화를 막는 것이다. 
사회정의와 존엄을 촉진하는 길로서 지속가능한 소규모 농업을 보호하고, 인간과 자연을 파괴하는 기업주도의 농업과 다국적 기업을 강력히 반대한다.

세계 인구의 거의 반을 이루고 있는 소농들이 지속가능하며 사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의 지역사회와 나아가 전세계가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굳은 신념에 바탕하고 있다.

1996년 국제식량회의에서 식량주권(Food Sovereignty)의 기치를 내걸었다.
식량주권은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생산된 몸에 좋고 문화에 알맞는 먹을 거리에 대한 권리이다. 지역 단위의 생산과 소비를 우선순위에 둠으로써, 국가는 저가수입농산물로부터 지역생산자를 지키고 나아가 식량생산에 대한 주권을 스스로 지킬 수 있게 된다.

농민의 길 La Via Campesina [비아 깜페시나] ViaCampesina.org
좋은 사이트 소개 : 농민의 길 La Via Campesina [비아 깜페시나]

땅, 씨앗, 농민.
그 누구라도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음을 모르는 이는 없지만, 땅과 씨앗과 농민이 그 바탕임과 그 소중함과 그리고 고마움을 깨닫고 사는 이가 갈 수록 줄더니, 이제는 하나 둘 늘고 있다.  식량주권을 지켜가는 세계 농민들의 생생한 활동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