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증거금 (마진) : 정액제 (定額制 flat sum system) 정률제 (定率制 fixed rate system), 씨엠이 선물 증거금 과거 자료 페이지 CME Futures Margin Historical Data - 주식 선물 옵션 FX마진 거래

선물(先物, Futures) 계약은 미래에 정산 및 인수도 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므로, 그에 따른 일정한 증거금 (보증금, 마진 margin)을 내게 됩니다. 이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선물 상품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거래소의 선물계약 증거금(마진) 산정 방식에는 크게 정액제 (定額制 flat sum system)와 정률제 (定率制 fixed rate system),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액제는 거래소가 선물계약의 증거금을 일방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부과하는 것이고, 정률제는 거래소가 선물상품의 증거금을, 정해진 금액이 아니라, 일정한 비율로 부과하는 것입니다.

정률제는 가격이 변동함에 따라 증거금액이 변동하게 되지만, 선물 거래자들이 스스로 그 내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자금 운용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정률제를 채택하고 있으면서도, 이런저런 이유를 내세우면서 수시로 증거금률을 내렸다 올렸다 하는 거래소도 있습니다. 그런 이상한 거래소의 상품은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정액제는 거래소가 일방적으로 증거금액을 올렸다 내렸다 하므로, 선물 거래자들은 증거금액이 언제 얼마나 변동될 지를 알 수 없으므로, 자금운용을 하는 데에 장애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특정 품목의 증거금을 대폭 인상 또는 대폭 인하 함으로써,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되고, 이는 선물 거래자에게는 커다란 부담 요인이자 위험 요인으로 됩니다.

씨엠이 (시카고 상업 거래소, 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는 선물계약 증거금을 정액제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CME 선물계약 증거금 과거 데이타를 볼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항목을 열면, PDF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타를 엑셀 등과 같은 스프레드 시트 파일로 전환하여, 증거금 변동내역을 분석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List of Historical Margins by Name (CME)
https://www.cmegroup.com/clearing/risk-management/historical-margins.html


>> 증거금율 (마진율), 레버리지, 지레대 효과 뜻 - 복리표 - 주식 선물 옵션 FX마진 거래
>> 해외선물 증거금율 (마진율) 및 레버리지 (지레) 계산 방법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