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Spike) 뜻과 특성 및 대응 매매(거래) 방법

스파이크란 '큰 대못'이란 뜻의 영어 낱말이며, 장중에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큰 가격변동으로 인해, 봉이 마치 대못을 박아 놓은 것처름 삐죽하게 튀어 나온 모양새를 이르는 말이다. 스파이크 (spike, 대못)는 가격 흐름을 왜곡하는 현상 가운데 하나이다.

스파이크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시장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돌발적으로 발생하거나,
마켓메이커의 큰 주문오류가 발생하거나,
마켓메이커의 대량물량이 일시에 쏟아지거나,
특정한 큰 세력이 의도적으로 시장을 뒤 흔들거나...하여, 가격이 순간적으로 급변하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실제 시장은 스파이크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전송된 데이타의 오류로 인해 단지 차트상에만 그렇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스파이크는 순간적으로 추세에 역행하는 것이고, 또한, 순간적으로 제자리로 돌아오는 특성이 있다. 스파이크 현상이 일어날 경우, 짧은 주기의 차트에서는 추세가 바뀌는 것처름 보이지만, 긴 주기의 차트를 놓고 보면, 스파이크로 인해 추세가 바뀌는 경우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긴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여 시장의 큰 흐름을 살피면 그러한 스파이크로 인해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작은 노이즈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실제 트레이딩에서, 짧은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여 단기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손절 설정 폭도 그 만큼 좁기 때문에 일시적인 스파이크를 통한 손절털이에 당하기 쉽다. 비록 짧은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는 트레이더라 하더라도,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긴 주기의 차트로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하다. 짧은 주기의 차트를 놓고, 스파이크에 즉각 대응하면 순간적으로 큰 손실을 입을 확률이 매우 높다.



스파이크 트레이딩(Spike Trading)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그 반대로 포지션을 잡아서, 곧장 청산하는 트레이딩 방식을 일컫는 말이다.

스파이크를 제대로 수익으로 연결시킬 경우, 순간적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트레이더들은 스파이크 트레이딩을 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기 쉽고, 또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아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스파이크는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얼마나 크게 일어날 지를 알 수 없고, 왜 일어나는 지도 알 수 없다. 스파이크는 매우 불확실한 특수상황이며, 이를 활용한다는 것은 그 만큼 불확실성이 높고, 그에 따른 위험성도 높은 것이다. 스파이크에 현혹되는 것은 욕심이 지나치기 때문일 것이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