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 (定算 세틀먼트 Settlement)과 청산 (淸算 클리어링 Clearing) 뜻과 차이점

정산.定算 : 定(정할 정) 算(셈할 산): 손익을 계산하여 정리한다는 뜻
= Settlement [쎄틀먼트]

계약 당사자가 거래를 종료 (청산, clearing)한 뒤에 돈이나 물자를 주고 받음으로써 계약을 마무리하고 정리하는 것을 정산(settlement)이라고 한다.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에서는 만기일에 가서 계약을 종료하고 손익을 서로 주고 받는 정산을 하게 되고, 거래소의 선물(Futures)에서는 일일정산(Daily Settlement 데일리 쎄틀먼트 또는 Marking to Market 마킹 투 마켙)을 하고 있다.

일일정산은 매일 한 번씩 정한 시간에 손익을 계산하여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만기일 이전에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하게 되면, 만기일에 가서 계약이 이행되지 않을 위험성이 커지게 된다.

거래소에서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자, 거래소가 정한 종가계산방법에 따라 선물의 종가를 매일 계산하고, 그 종가를 기준으로 매매당사자간의 손익을 계산하여, 계좌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을 정산가격(定算價格) 줄여서 정산가(定算價, Settlement Price)라고 하며, 그러한 작업을 '정산'이라고 한다.


청산.淸算 : 淸(맑을 청) 算(셈할 산) : 깨끗하게(맑게) 계약을 종료한다는 뜻
= Clearing [클리어링] = Clear [클리어: 깨끗한] + ing[잉: 하는 것]

선물은 팔자와 사자에 의해, 새로운 선물계약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렇게 생겨난 계약을 선물청산소를 통해, 계약을 깨끗이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청산은 정해진 청산소(Clearing-House: 클리어링 하우스)에서 이루어 진다.

정해진 만기일 이전에, 계약을 소멸할 필요성은
- 트레이더가 이익을 실현하고자 하거나, 손실을 털고자 할 때
- 브로커가 고객의 손실이 과중하여 계약불이행의 위험에 노출 된 때에 해당 트레이더의 포지션을 강제로 청산하고자 할 때
- 계약 보유자가 다른 사정으로 조기 청산하고자 할 때...등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산이라는 말은 계약을 종결하는 행위인 청산 뒤에 마무리 정리하는 것을 말하지만, 선물거래에서의 정산이라는 말은 당사자간의 계약을 종결(청산, clearing)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면서 정산시점까지의 손익을 계산하여 주고 받는 것을 말하므로 쓰임에 차이가 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