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팅 (Netting)과 헤징 (Hedging) 뜻과 차이점 비교 - 주식 선물 옵션 FX마진 거래

네팅 (Netting)과 헤징 (Hedging)은 거래 (Trading)에서 쓰이는 말입니다. 금융상품 거래 외에도 기업간의 무역이나 결제와 관련한 위험회피 방법으로써 사용됩니다. 아래는 금융상품 거래에서 쓰이는 의미를 설명한 것입니다.

● 네팅 (Netting ) = net + ing [잉 : ~함]
= Net [네트] 에누리나 다른 항목들이 없이 순수함.순전함

동일한 계좌에서, 동일한 상품을, 매도나 매수 가운데 하나의 방향으로만 가질 수 있는 것을 네팅이라고 한다.
즉, 하나의 계좌에 동일한 상품의 매수계약(포지션)과 매도계약(포지션)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 없으며, 매도계약과 매수계약을 서로 상쇄하고 남은 순전한 계약만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예컨데, 금 선물의 매수계약(포지션)을 10 계약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그 반대 계약(포지션)인 매도계약(포지션)을 5개 진입하면, 가지고 있는 매수계약 10개 가운데 5개가 청산이 되고, 5개의 매수포지션만 남게 된다.

매수 아니면 매도 두 가지로 단순화 시킨 거래방식으로, 청산주문이라는 개념이 없이 작동한다. 매수포지션이든 매도포지션이든 단일방향의 포지션만 있는 상태를 싱글포지션즈(Single-Positions)라고 한다.



● 헤징 (Hedging ) = hedge + ing [잉: ~함]
= Hedge [헤지] 위험을 막기위한 울타리나 장치

동일한 계좌에, 동일한 상품의, 매도와 매수 양방향 포지션을 동시에 모두 가질 수 있는 것을 헤징이라고 한다.

헤징계좌에서 양방향 포지션을 가지고 있을 때, 가격이 변동하면, 한 쪽은 수익이 늘고 반대 쪽은 손실이 늘게 되므로, 이를 감안하여 매수와 매도 포지션의 수량을 조절함으로써,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이므로, 이를 위험회피(헤징)이라고 하는 것이다.

헤징계좌에서는 매도와 매도청산, 매수와 매수청산의 주문이 구분되어 있다.
즉, 매수포지션을 청산하려면,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청산을 해야한다. 반대로, 매도포지션을 청산하려면,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매도청산을 해야 한다.

예컨데, 금 선물 매수계약(포지션)을 10개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동일한 금 선물 5계약을 매도계약(포지션)으로 진입하면, 계좌에는 동일한 금 선물에 대하여, 매수포지션 10개와 매도포지션 5개가 같이 있게 된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