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스 BRICS, 브릭스 신개발은행 New Development Bank (NDB),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 BRICS [브릭스] 

= BRICS is the acronym for an association of five major emerging national economies: Brazil, Russia, India, China and South Africa.
브릭스는 경제가 급성장하는 주요 신흥 5개국을 묶어 가리키는 두문자어이며,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여기에 해당하고, 브릭스국가들은 매년 공식적인 회합을 가지고 있다.

브릭스(BRICS)라는 두문자어는 2001년 골드만삭스투자은행의 짐 오닐(Jim O'neill)이 쓴 보고서 "Building Better Global Economic BRICs"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2015년 기준으로 브릭스국가의 인구는 세계 인구의 40%가 넘는 30억명에 달하고, 5개국의 통합 총생산(GDP)은 세계 총생산(Gross World products: GWP)의 약 20%를 차지한다.


● New Development Bank (NDB) [뉴 디벨러프먼트 뱅크] 신개발은행

원래는 브릭스 개발은행 (BRICS Development Bank [브릭스 디벨러프먼트 뱅크]) 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브릭스국가와 여타 신흥국가의 기반산업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자원을 유동화 하고, 공공기관과 사기업에 대한 대출과 보증을 통한 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본점은 중국 상하이에 있고,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첫 지점을 설치하였다.


●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아시안 인프라스트럭쳐 인베스트먼트 뱅크]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은행으로서 전아시아지역의 기반사업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2014년 10월 24일에 베이징에서 공식적으로 설립 서명식이 이루어졌다.

중국은 AIIB에 대하여 2013년 10월에 첫 제안을 하였고, 초기자본금은 500억 달러에서 1000억달러로 증액 되었으며, 설립 기념식에는 21개국이 참가하여 서명을 하였다. 세계은행(WB) 등과 같은 미국의 기존 금융기관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설립 준비 단계에서 참여한 국가 수가 40개국을 넘어서는 등 많은 국가들로 부터 지지와 호응을 받았다. 2016년 1월 16일 57개 국가를 회원으로 하여 공식적으로 업무를 시작하였으며, 홈페이지도 개설하였다.

>> infrastructure [인프라 스트럭쳐] 기반(기간) 산업
= the basic facilities, services, and installations needed for the functioning of a community or society, such as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s systems, water and power lines, and public institutions including schools, post offices, and prisons
교통, 통신, 수도, 전력, 학교, 우체국 등과 같이 한 지역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한 바탕이 되는 시설이나 용역

● 신개발은행과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은 모두 중국이 주도한 사실상의 자매 은행이라 할 수 있다. 신개발은행은 브릭스국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은 국제적 은행인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둘다 기반산업과 지속적인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점에서는 같다.

브릭스 신개발은행 (New Development Bank, NDB) 홈페이지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홈페이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