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Spike) 뜻과 특성 및 대응 매매기법 - 주식 선물 옵션 FX마진 거래

스파이크란 '큰 대못'이란 뜻의 영어 낱말이며, 장중에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큰 가격변동으로 인해, 봉이 마치 대못을 박아 놓은 것처름 삐죽하게 튀어 나온 모양새를 이르는 말이다. 스파이크 (spike, 대못)는 가격 흐름을 왜곡하는 현상 가운데 하나이다.

스파이크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시장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돌발적으로 발생하거나,
마켓메이커의 큰 주문오류가 발생하거나,
마켓메이커의 대량물량이 일시에 쏟아지거나,
특정한 큰 세력이 의도적으로 시장을 뒤 흔들거나...하여, 가격이 순간적으로 급변하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실제 시장은 스파이크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전송된 데이타의 오류로 인해 단지 차트상에만 그렇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스파이크는 순간적으로 추세에 역행하는 것이고, 또한, 순간적으로 제자리로 돌아오는 특성이 있다. 스파이크 현상이 일어날 경우, 짧은 주기의 차트에서는 추세가 바뀌는 것처름 보이지만, 긴 주기의 차트를 놓고 보면, 스파이크로 인해 추세가 바뀌는 경우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긴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여 시장의 큰 흐름을 살피면 그러한 스파이크로 인해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작은 노이즈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실제 트레이딩에서, 짧은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여 단기 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손절 설정 폭도 그 만큼 좁기 때문에 일시적인 스파이크를 통한 손절털이에 당하기 쉽다. 비록 짧은 주기의 차트를 사용하는 트레이더라 하더라도,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긴 주기의 차트로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하다. 짧은 주기의 차트를 놓고, 스파이크에 즉각 대응하면 순간적으로 큰 손실을 입을 확률이 매우 높다.



스파이크 트레이딩(Spike Trading)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그 반대로 포지션을 잡아서, 곧장 청산하는 트레이딩 방식을 일컫는 말이다.

스파이크를 제대로 수익으로 연결시킬 경우, 순간적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트레이더들은 스파이크 트레이딩을 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기 쉽고, 또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아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스파이크는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얼마나 크게 일어날 지를 알 수 없고, 왜 일어나는 지도 알 수 없다. 스파이크는 매우 불확실한 특수상황이며, 이를 활용한다는 것은 그 만큼 불확실성이 높고, 그에 따른 위험성도 높은 것이다. 스파이크에 현혹되는 것은 욕심이 지나치기 때문일 것이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