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Buy) 트레이딩과 매도(Sell) 트레이딩 수익율 안전성

선물(Futures) 옵션(Options) 외환(Forex) CFDs 등의 파생상품은 대체로 매수는 물론이고 매도 트레이딩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곧, 양방향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매수(Buy) 트레이딩과 매도(Sell) 트레이딩 가운데 어느 쪽이 유리한가.
아래 그림을 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같은 폭의 등락을 놓고 볼 때, 매수 트레이딩 수익율이 매도 트레이딩 수익율 보다 높습니다.
또한, 매수 트레이딩에서는 100%가 넘어 갈 수도 있지만, 매도 트레이딩에서는 아무리 큰 폭으로 하락을 하여도 100%는 될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자면, 매수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수(Buy) 트레이딩과 매도(Sell) 트레이딩 수익율

물론, 트레이더 마다 조건이 다양하므로, 언제나 매수 트레이딩이 더 낫다 할 수는 없습니다.
예컨데, 데이 트레이딩(day trading)이나 며칠 정도 보유를 목적으로 하는 스윙 트레이딩(swing trading)에서는 작은 폭의 등락을 겨냥하는 것이고, 그런 정도의 등락은 매수 쪽이나 매도 쪽이나 별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생각해 볼 것은, 상승을 할 때는 비교적 안정되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고, 하락할 때는 상대적으로 급락하거나 급락후 급반등 하는 출렁임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보면,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매도 트레이딩 보다는 매수 트레이딩이 더 낫지 않은가 싶습니다.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큰 흐름 곧 추세(trend) 방향으로 거래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승 추세에서는 매수 트레이딩만 하고, 하락 추세에서는 매도 트레이딩만 하는 것입니다.

상승추세에서 매수 트레이딩에 더하여, 중간중간에 나오는 하락조정 까지 매도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낼 수도 있기는 합니다. 하락추세에서도 매도 트레이딩에 더하여, 일시적인 반등 까지도 매수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추세방향으로만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더 안전하고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