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탑 (stop)과 리미트 (limit) 뜻과 차이점. 스탑로스 (stoplolss) MIT (market if touched)

● Stop [스탑]과 Limit [리미트]

Stop [스탑]은 현재가 보다 불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을 말하고, Limit [리미트]는 현재가 보다 유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을 말한다.

곧, 매도주문에서는 현재가격 보다 낮은 가격에 내는 주문이 스탑 오더 (Stop order)가 되고 현재가격 보다 높은 가격에 내는 주문이 리미트 오더 (Limit order)가 된다. 이와 반대로, 매수주문에서는 현재가격 보다 낮은 가격에 내는 주문이 리미트 오더가 되고 현재가격 보다 높은 가격에 내는 주문이 스탑 오더가 된다.

스탑 (stop)과 리미트 (limit) 뜻과 차이점

매도주문의 예를 들어 보면, 금값이 현재 온스당 1,000 달러라고 할 때,
현재가격보다 불리한 (낮은) 가격인 990 달러에 매도주문을 내면 이 주문은 스탑오더가 되고, 현재가격 보다 유리한 (높은) 가격인 1010 달러에 매도주문을 내면 이 주문은 리미트오더가 되는 것이다.

매수주문의 예를 들어 보면, 금값이 현재 온스당 1,000 달러라고 할 때,
현재가격 보다 불리한 (높은) 가격인 1010 달러에 매수주문을 내면 이 주문은 스탑오더가 되고, 현재가격 보다 유리한 (낮은) 가격인 990 달러에 매수문을 내면 이 주문은 리미트오더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의 주문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컨데, 금값이 현재 1,000 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강력한 저항선인 1100 달러선에 닿으면 꼭지를 형성하고 내려갈 것으로 판단된다면, 시세변화를 지켜보고 있을 필요 없이 1100 달러에 매도주문을 넣어 두면 될 것이다. 이 때의 매도주문은 현재가격 보다 유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이므로 리미트오더 (리미트 셀 오더)가 된다.

한편으로는, 금값이 현재 1,000 달러선에서 들쭉날쭉 거래되고 있지만 일단 990 달러선이 깨지면 그것은 앞으로 쭉 하락하는 신호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면, 시세창 앞에서 힘들일 필요 없이 990 달러 또는 그 보다 조금 아래인 989 달러에 미리 매도주문을 넣어 두면 될 것이다. 이 때의 매도주문은 현재가격 보다 불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이므로 스탑오더 (스탑 셀 오더)가 된다.

매수의 경우에는, 금값이 현재 1,000 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만약 1100 달러를 돌파하면 앞으로 쭉 올라갈 것으로 판단된다면, 미리 1100 달러선에 매수주문을 넣어 두는 것이다. 이 때의 매수 주문은 현재가격 보다 불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이므로 스탑오더 (스탑 바이 오더)가 된다.

이와 상대적으로, 금값이 현재 1,000 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990 달러선까지 내려 와서 지지선을 확인하고 그 다음에 쭉 올라 갈 것으로 판단된다면, 미리 990 달러선에 매수주문을 넣어 두는 것이다. 이 때의 매수주문은 현재가격 보다 유리한 가격에 내는 주문이므로 리미트오더 (리미트 바이 오더)가 된다.


● MIT (Market-if-touched) [엠 아이 티 (마켓 이프 터치트)]
엠아이티는 말 그대로 가격이 특정한 가격에 닿으면 마켓주문(시장가 주문)으로 들어 간다는 뜻이다. MIT주문은 현재가를 기준으로 한 구분이 없으므로, 단순히 MIT 매수주문 (Buy MIT order)과 MIT 매도주문 (Sell MIT order) 이라는 용어만 쓰인다.

위의 Stop과 Limit는 현재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불리함과 유리함을 구분하였지만, MIT는 그러한 구분을 하지 않아 복잡하지 않다. Stop과 Limit도 지정한 가격에 닿으면 마켓주문(시장가 주문)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다른 특정한 조건이 붙지 않는 한, 결과적으로는 MIT와 다를 바가 없다.


● StopLoss [스탑로스] 손실절단 (損失切斷) => 손절 (損切)
스탑로스는 말 그대로 손실이 계속되는 것을 중단시킨다는 말이다. 가격이 포지션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 손실이 일정한 정도에 이르면 포지션을 청산하여 손실이 더 커지는 것을 중단시키는 것이다. 스탑로스도 지정한 가격이나 손실금액 등과 같은 조건에 닿으면 시장가주문으로 들어가게 된다.

스탑로스 주문이 실행되면, 실제 체결가격은 설정한 스탑 가격과 같거나 그 보다 불리한 가격이 된다. 설정한 가격과 실제 체결된 가격간의 차이를 슬리피지 (slippage)라고 한다. 슬리피지는 가격변동이 심할 수록 그리고 갭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그 만큼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슬리피지 없이 설정한 가격에 체결되도록 하거나 또는 그렇게 처리해주는 것을 보증스탑로스 (개런티드 스탑로스, Guaranteed stop-losses)라고 부른다. 이러한 보증스탑로스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며, 현실적으로 보증스탑로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 리미트(Limit)라는 말은 한계, 제한 등의 뜻이며, 거래 용어에서는 지불할 (증권을 사는) 금액 또는 가격의 한계를 정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예컨데, 금값이 현재 1,000 달러라고 할 때, 990 달러에 리미트 매수주문을 낸다면, 이는 금을 사되 지불할 금값(가격)의 한계를 990 달러로 제한 하겠다는 뜻이다.

리미트 주문에는 리미트 바이 (Limit buy), 리미트 셀 (Limit sell), 리미트 엔트리 오더 (Limit entry orders), 리미트 클로징 오더 (Limit closing orders) 등의 말이 쓰인다.


● 스탑(Stop) 이라는 말은 잘 못 또는 불리하게 진행되는 무엇을 중단시킨다는 뜻이고, 거래에서도 마찬가지로 손실이 나는 것을 중단시키는 것을 스탑로스 (StopLoss)라고 한다.

스탑(Stop)은 스탑오더 (Stop order)에서도 같은 개념으로 쓰인다.
예컨데, 가격이 쭉 내려 간다고 판단될 때, 매도포지션을 취하고 있으면 수익이 날 터인데 아무런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무런 수익이 나지 않는 것이며, 이는 수익이 나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가격선이 무너지면 매도주문으로 전환 될 수 있는 스탑셀 주문을 넣어 그러한 기회가 상실되는 상황을 중단시키는 것이다.

반대로 특정한 가격선이 돌파되면 가격이 쭉 올라 갈 것으로 판단될 때, 그 특정한 가격에 스탑바이 주문을 걸어 둠으로써 가격이 올라 갈 때 얻을 수 있는 수익 기회를 놓치게 되는 상황을 중단시키는 것이다.

스탑주문에는 스탑 바이 (Stop buy), 스탑 셀 (Stop sell), 스탑 엔트리 오더 (Stop entry orders), 스탑 클로징 오더 (Stop closing orders) 등의 말이 쓰인다.



● When you place a stop or limit order, you are telling your broker that you don't want the market price, but that you want the stock price to move in a certain direction before your order is executed.
스탑이나 리미트 오더는 브로커에게 현재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가격이 특정한 방향으로 일정한 폭만큼 움직인 다음에 주문이 체결되기를 바란다고 알리는 것이다.

● With a stop order, once the stop order has been triggered, it turns into a market order, which is filled at the best possible price. This price may be lower than the price specified by the stop order.
스탑오더에서 스탑가격에 닿으면 시장가주문으로 전환되어 들어가고 시장호가 가운데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체결이 된다. 하지만 체결가격은 스탑가격 보다 불리한 가격일 수 있다.

● A limit is an instruction to trade if the price of a market reaches a particular level that is more favourable than the current price. The limit order level is the maximum at which you are willing to buy, or the minimum at which you will sell for.
리미트는 시장가격보다 유리한 리미트가격에 닿으면 주문을 집행하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리미트주문에서 리미트가격은 증권을 살 때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한계선이며, 매도에서는 팔 용의가 있는 최소 한계선이다.

● You can use a limit order either to open a new position (an entry order) or to terminate an active position (a closing order). Limits will always be filled at your chosen price, or sometimes at a slightly better price.
리미트오더는 새로운 포지션을 열 때 (진입주문, entry order)나 기존의 주문을 청산할 때 (청산주문, closing order) 사용할 수 있다. 리미트주문은 설정한 리미트가격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 유리한 가격에 체결될 수 있다.